본문 바로가기
일본에서의 일상 /일본은..

일본 지진시 알아두면 좋은것

by 동경 미짱 2017. 11. 18.
반응형
728x170


한국에서 태어나 이십몇년을 살았어도 단 한번도 지진을 

경험 해 본 적이 없었던 내가

일본에 와서 한달 만에 지진이란걸 경험 했었다 


지진이라고는 하지만 큰 지진이 아니고 

살짝 살짝 흔들리는 정도이니 

무섭지도 않았고 오히려 이게 지진이구나 

하는 조금의 신기함이 더 컸었다 


내가 일본 사는동안 일본에선 큰 지진이 몇 차례 있었지만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아직 동경은 자잘한 지진은 수도 없이 많이 있었지만 

이렇다 할 큰 지진은 없었다 


하지만 4년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유명한 

그때 그 지진이 일어 났을땐 

동경에도 난리가 아니었다

동경이 진원이 아닌지라 

수도나 전기 같은건 아무 문제 없었지만 

유통에 대 혼란이 왔었었다 

차에 기름을 넣기 위해 주유소를 찾아 다니며 12시간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었고 

수퍼 어디를 가도 진열대는 텅텅 비었었다 

특히 빵과 우유와 라면은 구경할래야 구경 할 수도 없었다 


일본에 사는 한 또 언제 큰 지진이 올지

항상 대비하고 준비를 해 두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여러가지 준비 해 두어야 할 문제중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물..


지진이 많은 나라 일본에 살려면 꼭 알아두면 좋은 것

하나를 소개 할까한다 







이 사진은 남의 집 마당 사진이다 

우리집에서 세집 건너 아랫집의  마당 

 둥글 넙쩍한 저것이 무엇인가 하면 바로 우물이다 


대대로 이 마을에  사는 터줏 대감들 집에 있는 우물 

옛날 옛날 수돗물 보급이 없었을때는 

저렇게 우물을 파서 그 물을 이용 했었겠지


물론 한국도 옛날은 그랬으니까 

동네 우물터에서 어쩌고 저쩌고 이야기 거리도 많은 

곳은 바로 우물인것 같다 


지금은 필요없는 우물이지만 

일본은 그 우물들을 없애지 않고 

그대로 유지 관리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지진이나 재해시 

그 우물 물을 이용하기  위해서이다 






마당의 한 자리를 떡 하니 차지하며 

집 주인이 볼때는 아무짝에도 쓸데 없는 우물이지만 

언제 지진이 일어 날지 모르니 

잘 관리 유지를 하고있다 

집 마당에 우물을 가지고 있는 집은 

저렇게 집 앞에 말뚝같은 팻말이 세워져 있다 


재해시 협력우물





이 팻말이 있는 집을 알아 두면 

지진이나 재해로 단전이 되었을때 

언제든지 가서 물을 길어다 쓸수 있다 


지금은 사용 하지 않는 우물이니 수질이 염려 되겠지만 

시에서 1년에 한번 반드시 나와서 수질 검사를 한다 

그 수질 검사에 합격을 해야만 

협력우물로 지정이 된다 

물론 합격시준은 마실수 있는 식수 기준이다 


지인인 다께시 할아버지 집에도 우물이 있다 

작년 여름 다께시상 집에서 지인들이 모여 

 바베큐를  했었는데 

그때 모든 재료를 씻은 물이 바로 저 우물 물이 었다

한여름이지만 우물물은 시원하다 못해 차가웠으며 

 물을 마셔 보니 

맛 또한 좋은 우물물이었다


  난 만역을 대비해서 다께시상을 비롯

 4곳의 재해시 협력 우물이 

있는 집을 파악해 두었다 

재해시 협력우물은 누구라도 모르는 사람이라도 

가서 퍼 올 수가 있다 


지진이나 재해를 대비해 

마당의 한자리를 차지하는 그리고 관리를 

해 주어야 하는 우물을 덮어 없애 버리지 않고 

잘 관리 해 주시는 마을의 터줏대감 집 주인들에게 

정말로 감사 할 일이다 


아직까지는 저 우물을 이용할 일이 

다행히도 없었지만  

앞으로 어찌 될지는 모르는일 

일본에 산다면 꼭 

집 주변에 재해시 협력 우물이 있는 집을 

알아 두는게 좋을 듯 하다 


왜냐하면.....

지진의 나라 일본이니까....



며칠전 한국 포항에서 꽤 큰 지진이 있었다 

지진 많은 나라 일본에 살면서 내 나라 한국이 지진 안전 지대라는게 

얼마나 다행이라 생각했는지 모른다 

이번 포항 지진이 한국에서의 마지막 지진이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다음 블로그 나 여기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