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의 일상 /일본은..

일본에서 50만원 먹튀당한 열 받는 사연

동경 미짱 2023. 1. 6. 00:00
반응형
728x170

내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을 대만 동생 디나를 아마도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한다 

정확하게 19년전에 우리 집에 홈스테이로 3년을 함께 살았던 대만인이 있다 

홈스테이로 인연을 맺고 그 후로 친동생처럼 여기며 지내고 있는 동생이다 

디나는 대만에서  일본 전문 여행 회사를 하고 있는데  vip 손님은 그녀가 직접 일본으로 함께 와서 가이드 일까지 겸하고 있다 

일반 단체 여행객이 아닌 꽤 단가가 센 여행 상품을 다룬다 

예를 들어 지난 여름에  일본의 다카라쯔카라고 하는 공연만 보기 위해서 5일 코스로 1인당 50만 엔(500만 원) 

짜리 여행 코스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글을 먼저 읽을것을 추천! 

일반적인 단체 여행이 아닌 소수의  손님이  바라는 특별한 여행코스를 직접 기획하는 맞춤형 여행이기 때문에

기본요금이 1인당  50만엔  이상이다 

몇 년 전에는 북해도 여행을  희망하는 손님이 있었는데 원하는 일시에 비행기표를 구할 수다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비행기 표를 구할수 없다고 하자 그 손님의 개인 전용 비행기를 타고 북해도 여행을 한 적도 있다 

디나의 직업 소개는 이상 ! 

 

 

 디나가 개인 전용 비행기로 북해도 온 이야기  (요것도 읽어 보세요 ㅎㅎ 추천 !)

https://michan1027.tistory.com/555

 

내가 모르는 다른 세계 엿보기

디나는 대만인 15년전 일본으로 유학을 와서 우리집에서 2년 정도 홈스테이를 했었다 처음엔 홈스테이 마마로 만나 이제는 언니 동생 하면서 15년 인연을 이어 오고 있는 내 동생같은 존재다 디

michan1027.tistory.com

 

본론으로 돌아가서 다카라즈카는 사실 나도 잘 모른다 

나도 직접 공연을 본 적은 없다

간단히 설명하면 (혹시 틀린 설명인지도 모른다. 내가 알고 있는 한도 내의 설명인데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일본에는 일본 전통적인 극단(공연)으로 대표적인게 가부키와 다카라즈카다 

가부끼는 전원 남성으로 이루어진 극단이다 

여자 역할도 여장을 한 남자 가부끼 배우가 연기를 한다 

그리고 누구집 몇 대손 그러면서 가부끼의 명문가 뭐 그런 게 존재하고 할아버지의  예명을 아버지가 물려받고 아버지 

예명을 아들이 물려 받고( 00 1대 002대 뭐 그런식으로그)런 걸로 알고 있다

또 가부끼는 일본 전통 의상을 입고 시대극을 연기한다 

 

 

반면 다카라즈카는 전원 여성으로 이루어진 극단이다

남자역도 남장을 한 여성이 연기를 한다 

그리고 대대손손 물려 받는게 아니라 철저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을 하다

가부키는  유명한 집 안에  태어나면  5살 정도의 어린 나이에 데뷔도 한다

다카라쯔카는  가문이 아닌  오디션을 통한 선발로 한국의 아이돌 연습생처럼 철저한 연습과 

교육을 통해 데뷔를 하고 전통 의상을 입고 전통극을 하는 가부끼와 달리 

다카라쯔카는 공주님 같은 드레스를 입고 남장 배우는 영국 신사들 같은 이미지가 강하다 

그렇다고 다카라즈카가 시대극을 안 하는 건 아니다 

가끔 시대극을 하긴 하지만 서양극이 훨씬 더 많다 

내가 알기론 여자 배우보다 남장 배우의 인기가 훨씬 더 많다고 한다 

야후에서 퍼 온 사진들 ..

남장 언니야들..

 

가부키가 남성으로만 이루어진 알본 전통 연극이라면

다카라즈카는 노래하고 춤추고 연기하는  여성들로만 이루어진 일본식 뮤지컬이다 

창립 110년이란 오랜 역사를 지닌 가극단이다 

디나가 이번에 동경에 온 이유는 다카라즈카 공연 관람을 위한 여행 상품을 더 많이 하기 위해서 

다카라쯔카 여행 상품 개발을 위해서다

지난 12월에는  다카라즈카 오사카 공연을 보기 위해 오사카에 왔었다

12월 오사카 공연을  보고 나와 나눈 라인 대화 

 

본론으로 돌아가서 어제 디나에게서 전화가 왔었다

다카라쯔카 업무로 동경에 있다고..

주 용건은 다카라쯔카 공연을  보기 위한 손님이 많아서 자주 오게 될 것 같은데 

다카라쯔카의 어떤 배우의 팬카페에 가입을 하고 싶은데 일본 주소가 필요하니 우리 집 주소를 

써도 되냐는 거였다 

디나는 비즈니스로 손님을 모시고 올뿐 그녀가 다카라즈카를 좋아하는 게 아니다 

그런데 팬 카페를 가입하겠다고? 

잘 이해가 안 되지만 그렇다 치고 

히로에게 은행 통장과 신용카드가 있냐면서 히로에게 부탁할 게 있다고 해서 

히로랑 직접 통화하라고 했었다 

 

그리고 오늘 다시 연락이 왔다 

나 : 언제 대만으로 가냐?

디나 : 내일 

나 : 일 관련 미팅 잘 끝났냐?

디나: 다카라쯔카 공연이 코로나 때문에 중지되었다 

나 : 배우들이 코로나에 걸린 거냐?

디나 : 아마도.. 갑자기 중지 ㅠㅠ

 

여기까지는 그럴 수 있다 치고 문제는 여기서부터 

어제저녁에 오늘 공연이 갑자기 중지가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공연 입장료를 돌려받을 수 없단다 

자그만치 오만 엔이다.. 오천엔도 아니고 5만 엔인데 왜 못 돌려받냐고??

그것도 내 사정으로 내가 못 가는 게 아니라 극단 측의 갑작스러운 공연 취소인데 

이게 말이 되냐고??

라인으로 할 얘기가 아닌 것 같아서 통화를 했다 

공연이 취소되었는데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이유는 간단했다 

일본에 살고 있지 않는 외국인이라서..

뭔 말인고 하니

공연 취소통보를  받고 예매 창구에 디나가  직접 가서  돈 돌려 달라 

현금으로는 못 돌려준다 

반환 방법은 단 한가지  통장으로 입금해 주는 방법 밖에 없다 

나 외국인이다 그럼 대만의 내 통장으로 입금해라

안 된다. 일본 통장외에는 입금 불가!

그래? 그럼 울 회사 명의 통장은 일본 통장이 있으니  내 회사 통장으로 입금해라

안 된다. 법인 통장은 불가! 개인 통장만 가능 

헐... 내가 외국인인데 일본 개인 명의 통장이 어디 있냐?

그럼 일본인 지인 계좌 일려 줄 테니  입금해라 

아니 그것도 안 된다 

왜?

예약자 이름이랑 통장 명의랑 다르면 안 된다

뭔 소리야?

여권 보여주며 내가 예약자 본인이다. 그러니 환불해라 

안된다고 했잖냐. 현금 환불 불가이고 법인 통장 안되고 본인 이름의 일본 통장만 가능! 

 

헐.. 

환불 안 해 주겠다는 말을 왜 그리 어렵게 하는지 ...

그렇게  디나는 대 낮에 두 눈 뜨고 50만 원을  삥 뜯겼다 

그러면서  디나 가 나에게 한 말이  " 일본인들은 융통성이 너무 없어 "를 몇 번이나 반복했다

그건 나도 인정 ! 

 

 

그제야 나는 디나가 왜 어제 팬 클럽에 가입하겠다고 한 이유를 알았다 

디나는 현재 팬 클럽에 가입이 안 된 상태가 다카라쯔카 극단에서 표를 샀다 

한번 공연 값이 자그마치 5만 엔 (50만 원 ) 짜리를.. 

극단 측에 표를 사면 이렇게 환불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일본인이라면 일본 통장을 가지고 있을 테니 문제없지만 일본에 거주하지 않는 일본 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외국인은 환불받을 방법이 아예 없다 

오늘처럼 개인 사정이 아니라 극단의 일방적인 공연 취소라도..

( 다카라즈카의 매력을 모르는 나로선 이해 가 안 되는 게 다카라즈카를 보기 위해 비행기 타고 대만에서 

일본으로 온다고? 헐..... )

다카라즈카 팬 클럽이 아닌 수많은 다카라 쯔카 배우중 한 명의 팬 클럽에 가입을 하는 거란다 

간단히 말해 BTS 팬 클럽이 아닌 정국 팬 클럽에 가입 하는 식이다 

그러면 그 팬 클럽을 통해 티켓을 예약을 하게 된다고 한다 

대신 팬 클럽을 통해 티켓을 예약을 하면 5만 엔짜리 표가 6만 엔에서 7만 엔 정도로 훨씬 더 비싸단다 

아니 왜?

그럼 굳이 같은 티켓을  훨씬 더 비싸게 사는  팬 클럽에 가입할  필요가 있나?

팬 클럽에서 구매하는 표가 더 비싼 이유는 5만 엔은 티켓 값이고 나머지 1, 2만 엔은 그 배우에게 주는 팁이란다 

그 배우가 좋아서 팬 클럽을 가입하고 자기가 응원하는 배우이니 그 배우에게 응원료로 지불을 하는 거란다 

내가 디나에게 " 넌 비즈니스로 다카라즈카랑 관계하는 거지 네가 그 배우를 좋아하는 팬인건 아니잖아? 

그런데 왜 비싼 응원료까지 내면서 팬 클럽에 가입을 하니?"

대답은 간단했다 

 배우의 팬 클럽에 가입을 하면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팬 클럽엔 의외로 외국인이 꽤 많다고 한다 

그래서 외국거주 외국인이 일본 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환불이 안 된다는 걸 아니까 

팬 클럽 측에서는 본인 명의가 아닌 일본인 지인 명의의 통장이라도  환불을 해 준다고 한다 

그게 그녀가 팬 클럽에 가입하려는 이유라고...

아니 팬 클럽에서도 사정을 알고 환불을 해 주는데 극단 측은 도대체 뭐임?

칼 만 안 들었지 완전 강도잖아...

 

 

오늘처럼 배우가 코로나에 걸려 갑자기 공연이 취소될 일이 또 있겠냐 싶지만 디나의 말을 들어보니 

예를 들어 대만에서 공연 예매를 하고  태풍 때문에 비행기가 못 뜬다거나 뭐 그런 경우 

또 손님이 예약을 한 후 사정이 있어서 여행 자체를 취소할 경우 등등... 을 위해서란다 

 

어제 말한 히로의 통장과 신용 카드는 그 일을 히로에게 맡기고 싶어서란다 

다카라즈카뿐만 아니라 호텔도 예약을 취소하게 될 경우 

환불 절차가 보통 복잡한 게 아니란다. 물론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래서 호텔  취소  환불 같은 경우 대행해 주는 사람이 있는데 한 건단  1만 5천엔 (15만 원) 정도 수수료를 주고 

있다고 한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남 주긴 아까우니까 히로에게  그 일을 부탁하고 싶다고 한다 

 

그나저나 다카라즈카 극단의 5만 엔 먹튀!

참말로 이해가 안 된다 

외국인인 거 뻔히 알면서 자기들 공연을 보기 위해 대만에서 비행기  타고 온 팬인데 

어떻게 원리 원칙만 내 세우며 먹튀를  할 수가 있지?

 

 

다카라즈카 극단을 검색을 해 봤더니 오늘 공연이  취소되었다는 안내문이 있었다

더불어 환불에 관한 내용도 있었는데 사실 아무 문제가 없다 

미리 지정해 둔 계좌로 환불하겠단다 

일본인이나 아님 외국인이라도 나처럼 일본에 주소가 있고 계좌가 있다면 아무 문제도  없다 

환불을 안  해 주니까..

문제는 지나가 일본에 살지 않아서 생긴 문제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예매처에 방문을 해서 직접 사정 설명을 해도 원칙만을 강조하며 

무조건  안 된다는 게..

 공연을 보기 위해 비행기 타고 호텔 묵으며 그 경비가 얼만데....

진짜 말 도 안 되는 먹튀다 

 

디나가 오늘 못 보고 50만 원 먹튀 당한 공연인가 보다 

 

 글의 후기 

금요일인 오늘 디나는 대만으로 돌아갔다 

디나가 대만에 도착한후 다시 전화가 왔다 

못 돌려 받은 돈 보다 공연을 보지 못한것이 너무 슬프단다 

그리고 어제 몰랐던 사실을 오늘 알게 되었다 

디나가 이번 공연 티켓을 구입한건 다카라즈카 극단측이 아닌 티켓들을 전문적으로 위탁 받아 판매를 하는 

티켓 유통 센타라는 곳이란다 

그러면서 디나는 다카라즈카 극단은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는데 

그러네 ... 이야기를 다 듣고 보니  다카라즈카는 잘못이 없네 

디나는  1월 한달동안만 4번이나 일본에  올 일정이란다 

디나가 대만으로 출발하기 전 히로에게  앞으로의 환불을 위해 히로에게 여러가지 부탁을 했다고 한다 

앞으로 환불 받을일이 있을때를 위해 히로가 대행 해 주기로 했다고 한다 

먹튀는 이번 한번만으로 끝나기를 ...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카라즈카는 죄가 없음 !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