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여기에 ../히로 이야기

일본인 ? 한국인?

동경 미짱 2018. 10. 24. 00:15
반응형
728x170

어제 저녁 우리집에선 일본인 아빠랑 한국인 엄마랑 

그리고 한국과 일본 국적 두개의 국적을 가진 아들이랑 셋이서 

"나 가거든"이란 뮤직 비디오를 보았다 

 고딩 2년인 히로는 화요일부터 중간고사 시험이 시작 되었다 

시험 첫날인 화요일  치룰 시험과목은 수학과 영어와 일본사 

영어는 기본 실력으로 시험을 치룬다며 제대로 공부를 안 했고 

이과 진학을 희망 하는 히로는 수학만 열심히 공부를 했다고 한다

시험을 하루 앞두고 드디어 일본사 공부를 시작한 히로 

공부를 하다가 말고 나에게 와서 


 엄마  민비라고 알아?

 당연히 알지. 근데 갑자기 민비는 왜?

 시험공부 하다가 나오길래 ..

일본사 공부를 뒤로 미루다가 시험 전날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히로 

한시가 아까운데 내가 그냥 둘리가 없다 

히로에게 민비에 대해서  설명

 엄마  시험 끝나고 하면 안돼?

지금 나  공부해야 하는데 ... 시간 없는데 ...


 아무리 시간 없어도 이 이야기는 들어 


그러고는 히로에게 명성황후 민비에 대한 설명을 줄줄줄 ...

'시험 공부해야하는데  울 엄마 또 시작했네 

내가 괜히 민비에 대해서 말했나 '

직접 말은 안 했지만 히로의 표정에서 딱 요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걸 

느낄수 있었다 




내 이야기를 듣고 난 히로 

 그러니 한국 사람들이 일본 사람을 싫어할 만 하네 ..



 명성 황후라는 아주 유명한 뮤지컬과 드라마도 있어 

다음에 같이 드라마 보자 

일단 내가 설명한 내용으로 한 뮤직 비디오가 있는데 

이리 와 봐 

같이 뮤직 비디오 보자 



그렇게 해서 시험공부하느라 시간 없다는 히로를 앉혀 두고 

물론  자기야까지  같이 

조 수미의  "나 가거든" 뮤직 비디오를 보았다 

 


 아 ! 이 노래구나 

이 노래 들어 본 적 있어


 당연하지 . 한국에서 굉장히 유명한 곡이야 

그리고 내가 이 노래 좋아해서 예전에 자주 들었으니까 

아마 자기는 들어 봤을꺼야 



시험 공부하느라 시간 없다던 히로 

내 얘기를 듣고 그리고 나 가거든의 뮤직 비디오를 보고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기 시작했다 

 엄마 여기 민비를 살해한 일본 사람이 이름이 나와 있어


 히로 넌 일본 사람이기도 하지만 한국 사람이기도 해  

한국이 없었으면 넌 이 세상에 태어 나지 않았어

그러니까 아무리 니가 일본에 살고 있지만 

한국에 대한 것도 공부 하고 일본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한국에 대한 역사도  알아야 해 

그리고 넌 출생지는 일본이 아닌 한국인거 알고 있지?


히로가 뭔 죄라고 갑자기 히로에게 강한 어조로 이야기를 하고 말았다 


 히로는 아무래도 일본에서 생활하고 일본에서 교육을 받고 있으니까 

일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

하지만 넌 한국 사람이기도 해 


  엄마 ! 나 그렇게 생각 안 해 

그러니까 친구들에게도 선생님에게도  엄마가 한국 사람이고 

내가 한국 국적도 가지고 있다는걸  숨김없이 이야기 하고 있잖아 


 그건 그렇지만 한국과 일본이 축구를 할때 넌 

진심으로 일본을 응원하잖아?

한국 응원한적 없잖아 ? 안 그래?


 그건 이거란 다른 문제지 ...

그리고  그건  어쩔수 없잖아

한국 선수들은 내가 모르는 선수들 뿐이고  

일본 선수들은 내가 다  아는 선수들이니

 당연히 아는 선수들이 있는  일본을 응원하는 거지.

히로 말이 틀린게 하나 없지만 

그래도 한일 축구때 히로가 일본을 응원하는게 못마땅했던 

내 속마음을 다 드러내 버렸다 



중학교때도 히로는 공부를 하다가  교과서에  이순신 장군이 나오자  

엄마 이순신 장군이라고 알아?

라고 물었던 적이 있다 

그때도 난 히로에게 이 순신 장군에 대해서 설명을 했던 기억이 난다 

히로는 공부를 하다가 한국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바로 나에게 물어 오는 편이다 


사실 일본에 살면서  체계적으로 한국역사를 가르치는건  현실적으로 어려우니까

이순신 장군때처럼  이번 명성황후 때 처럼 

히로가 공부하다가 한국과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물어 올때 

그때 마다 난 히로에게 설명을 해 주면서 일본인으로써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한국인으로써의 관점을 설명해 주면서 조금씩 천천히 

히로에게 한국에 관한것을 알려 줄 생각이다 


 히로 넌 일본인이면서 한국인이야 

알았어?

엄마 나도 그 정도는 생각하고 있어 

그러니까 한국에 관한 내용이 나올때마다 엄마한테 묻잖아 


한국인이면서 일본인 

하지만 자라고 교육을 받는 곳은 일본 

좋아하는 친구들도 모두 일본인들  ...

한국 친구는 단 한명도 없는 현실 

어쩔수 없이 일본쪽에 더 강한 애착을 가질수 밖에 없는 현실을 이해 하면서도 

한국에 더  아니 한국과 일본에 똑 같은 애착을 가졌으면 하는 내 솔직한 마음이다 

나의 욕심이란걸 알지만 

그래도 내가 히로에게 욕심을 부리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