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

소소한 자급자족

by 동경 미짱 2022. 3. 12.
반응형
728x170

 

 

아직은 삭막한 마당
여기저기서 이쁜 꽃을 피우려고 준비하고 있는 애들이 많다
수선화가 그렇고 튤립이 그렇다
튤립은 한창 올라오는 중이고 수선화는 봉오리를 맺은 아이도 있었다
1주일 이내에 수선화 꽃은 볼 수 있을것 같다
그런 꽃들 사이에 낯 익은 풀 아니 반가운 봄나물이 보였다

달래다
작년에 우리집 마당에서 처음으로 달래를 발견했었다
물론 내가 심은건 아니다
지금 까지 없었던 달래라 갑자기
어디서 어떻게 어떤 경로로 우리 집 마당에 자리를 잡았는지는 모른다
유일하게 생각 할 수 있는 건 가끔 홈 센터에서 흙을 사다 꽃을 심고 하는데 그 흙 속에 달래 씨가 섞여서 왔거나 아니면 봄이면 달래를 캐다가 마당에서 다듬기도 하는데 그때 자잘하니 작은 뿌리는 다듬기 힘들어서 그냥 버리는데 그때 한 두 뿌리가 쓰레기 통이 아닌 마당에 그냥 남겨졌다가 뿌리를 내리지 않았을까 추측할 뿐이다
아마 후자인 가능성이 클 것 같다

 



작년에 우리집 마당에서 자라고 있던 달래는 서너 뿌리인지라 뽑아 먹기도 그렇고 그냥 내 버려두었었는데

씨가 떨어져 번식을 한 건지 
올해 이렇게 풍작을 이뤘다

아직은 봄이라 하기엔 이른 꽃샘바람이 차가운 3월
수선화 보다 튤립보다 더 빨리 우리 집 마당을 푸르른 초록으로 장식해 준 달래 …

오늘 난 그 달래를 몇 뿌리 뽑았다

그리고 달래 장을 만들었다
거창하니 자급자족이라 불러 본다 ㅎㅎ
이 달래장은 내일 부칠 부침개용 양념장으로 만들었다

내가 주말에 갑자기 부침개를 부치는 이유는
우리 집 자기야의 외사촌 여동생이 내일 우리집에 올 예정이기 때문이다
우리집 자기야의 외삼촌네는 동경에서 1200킬로나 떨어진 멀고 먼 구마모토다
워낙 멀다 보니 20년이 넘은 결혼 생활중 외심촌 네는 지금까지 5번 정도 갔었나 보다
그것도 외할아버지 살아 계실 때 얘기도 외 할아버지가 돌아 가신 후엔 한 번도 가지 않았다
명절에 전화로만 인사를 드렸었는데 올 설이 명절 인사차 외삼촌에게 전화를 드렸더니 장녀가 현재 동경이 있다는 얘기를 듣기 되었다
대학 졸업한 지 한참인데 그 사이 직장도 다녔고 직장 그만두고 외국 몇 군데 돌아다니다가 지금은 동경대 대학원에서 다시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집인 구마모토에서 1200킬로나 떨어진 동경에서 적지도 않는 나이에 홀로 공부를 하고 있단다
이종 사촌 오빠가 동경에 사는 건 당연히 알고 있는데 진작에 연락하고 가끔 와서 밥이라도 먹고 하면 얼마나 좋아 ( 이건 한국 사람의 정서다. 우리 집 자기야는 외가랑 꽤 친하게 지내는 편이지만 보통의 일본 사람들은 사촌이라고 집에 오고 그러지 않는다)
여동생도 객지 생활에 외로울 테고 우리도 동경에 일가친척 하나 없는데 왕래하고 살면 얼마나 좋아..

 

그래서 사촌 여동생이 동경 있는 걸 몰랐다면 모를까 알았으니 연락을 해서 밥이나 먹으러 오라고 했고
그날이 바로 내일이다
사촌 여동생인 아이꼬랑 내가 처음 만난 건 그녀가 중학생일 때였다
굉장히 숫기가 없고( 그 집 2남 1녀가 다 숫기가 없음) 부끄럼이 많았던 아이였었다
사촌이지만 시누이인데 아이라고 하다니 ㅎㅎㅎ
그 후로도 몇 번 만나긴 했지만 마지막으로 만나게
7년쯤 전이었던 것 같다

내일 그녀에게 밥 먹으러 오라고 하긴 했는데 뭘 만들어야 하나 고민하다 내린 결론이 그냥 한국 음식을 하자였다
부침개도 부치고 잡채도 만들고 이것저것 …
퇴근 후 장을 보고 내일 만들 음식 준비를 하다 보니
벌써 시간이 …

내일 마당의 달래 몇 뿌리 더 캐다가 무침을 할까
아니면 달래전을 부칠까 고민 중이다
마당 한 구석에서 자란 달래를 보며 드는 생각
어디서 냉이 씨는 안 떨어지나
마당에서 냉이가 나면 얼마나 좋을까 …
달래에 냉이까지 나면 진짜 완전 자급자족인데 말이지 …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