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우리집

절대 못할것 같았던 TV 없는 생활 일년째

by 동경 미짱 2021. 1. 20.
반응형
728x170

 

일본에 와서 살게 되면서 당연히 살아가기 위해 

일본어를 공부해야 했고 그런 나에게 제일 큰 영향을 끼친 일어 선생님을 꼽으라면 

단연 TV 다 

일본에 와서 아는 지인들도 없는 상태에서 

남편은 회사에 출근을 해 버리고 나면 

하루종일 혼자 있어야 하는 생활 

어쩔 수 없이 혼자 있을때 켜 두기 시작했던 TV는 나에게는

일본 생활에 대한 간접 경험을 그리고 나의 부족한 

일본어를 공부하는 좋은 교재가 되었었다 

그렇게 TV를 보던 안 보던  하루 종일 켜 두는 게 습관이 되었었다 

거실을 벗어나 부엌에서 요리를 할때도 TV는 켜진 상태였으니 

TV를 보기 위해서 켜 두는게 아니라 그냥 습관이 되어 버렸다 

그 생활은 일본 생활 20년이 지난 최근까지 이어져 

집에 있는 시간은 당연히 켜 두었던 TV를 과감하게 없애 버렸다 

아니 없애 버린건 아니다 

고장도 나지 않고 짱짱한 TV이니 버리긴 아깝고 

또 혹 맘이 변해 TV를 보고 싶어질지도 모르니 옥탑방으로 옮겨 두었다 

나에게 TV를 켜두는 건 그냥 습관이었다

혹자는 일본 드라마가 재미있다고 하는 이들도 있더라마는

정작 일본에 사는 나는 일본 드라마를 제대로 본 것은 손에 꼽을 정도다 

그리고 넘쳐나는 일본의 버라이어티 방송은 내 취미가 아닌지 

전해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어쩌다 일본에 와서 살고 있지만 일본 드라마나 일본 음악 일본 방송은 내 취향이 아니다
난 별 관심을 못 느낀다

그런저런 이유로 내가 일본에 산지 20년이 넘었지만 

일본 연예인들 이름을 성부터 이름까지 풀 네임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열명도 안된다 

나에게 TV는 그냥 습관이니까 TV없는 생활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그런데 문제는 우리집 두 남자인데 

아들 녀석인 히로는  버라이어티와 개그 프로를 좋아해서

못 보는 날은 녹화를 해 두고 볼 정도인지라 아들 녀석의 반대가 예상되었었다 

그리고 우리집 자기야는 스포츠 프로를 즐겨 본다 
스포츠라면 종목을 가리지
않고 다 좋아 하는데

특히나 테니스는 4대 대회가 시작되면  밤을 새우고라도 봐야 하는 남자다 

우리 집 두 남자는 TV 없이는 못 사는  남자들이라 생각했기에 

TV 없는 생활은 늘 마음만 있었다 

그런데 일 년 전 우리 집 자기야가 갑자기

" TV 안 봐도 되지?"

라고 먼저 말을 꺼내는게 아닌가?

"나야 당연히 괜찮지 그런데 자기가 TV 없이 괜찮겠어?

테니스 꼭 봐야 하잖아?

너무나 간단하게 우리 집 자기야가  하는 말이 

" 없음 안 보면 되지 "

 

그렇게 우리 집은 TV를 다락방으로 옮겨버렸다

 

 

 

 

 

TV 없는 거실

 

 

 

 그 결과

얼굴 마주 보고 앉아 홈카페에 앉아 차를 마시는 시간이 늘었다 

 

 

 

 

TV가 없는 거실에  8명이 앉을 수 있는 커다란 식탁이 자리 잡았다 

달랑 세 식 구인 우리 집  가족 구성원을 보면   부담스러울 정도로 너무 큰 식탁이지만

난 4인용 식탁이 늘 작게 느껴졌다 

거실에 커다란 식탁을 놓는게 나의 로망중 하나였었다 그렇게 큼직한 식탁을 놓고 나니 우리집은 달랑 

세 식구이지만 저녁에 TV 앞이 아닌 커다란 식탁에 앉아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예전에 식사를 하면서도 TV를 켜 두고  TV로 시선을 뺏길 때가 많았는데 

이제는 식사 시간이 아니더라도 자연스레 식탁에 모여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식사 후에 꼭 가족이 모여 티 타임을 즐긴다 
(커피가 주를 이루지만 ...)

TV를 없애고 나니 매일 간식을 곁들인 티 타임으로 

코로나로 인한 운동 부족의 영향도 있지만 우리 집 가족 전원 몸무게가 늘었다 
차만 마시면 될텐데 꼭 간식을 곁들이는게 문제다

몸무게와 더불어  가족 간 대화도 늘었다 

TV가 없어도 요즘은 죄다 스마트폰을 보니 별 차이가 있을까 싶은데 

맞다 

각자 스마트폰 보는 시간이  많긴 하다 

하지만 예전엔 스마트폰은 TV를 켜 두고도 할 때는 했으니까 

TV를 없애고 나서 딱히 그 시간이 늘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식탁에 얼굴 맞대고 모여 앉아 있는 시간은 확연히 늘었고 

그만큼 가족 간 대화가 많이 늘은 건 사실이다 

 

 

그리고 또 하나 달라진 점은 

커피타임 시간엔 당연히  들려오던 시끄러운 TV소리가 아닌 음악이 흐른다는 것이다

음악 선곡은 우리 집 자기야 취향이 70% 히로 취향 30%다 

원래 우리집 두 남자는 음악을 좋아하긴 했지만 TV가 있던 시절엔 

음악은 개인적으로 이어폰으로 들을 때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하루 종일 음악을 틀어 놓고 산다 

 

없으면 절대로 안될 것 같았던 TV

얼마 가지 못하고 다시 TV를 꺼 내놓지 않을까 싶었는데 

일년이란 시간을 TV 없이 살았다 

나랑 우리 집 자기야는 앞으로도 여전히 TV 없이 살아도 아무 문제없다이고 

히로에게 물어보면  TV가 없는 것보다는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은 하는데

물어보지 않으면 또 그렇게 아무 말이 없다

당분간은 우리 집은 없는 생활을 계속할 것 같다 

TV가 없어서 딱히 불편한 점은 단 한 가지도 없다

아! 굳이 찾으라면 한가지 있긴 하다 

가끔씩 히로가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따라 부른다고 

소리를 꽥꽥 지를 때가 있다 

솔직히 지금 이 블로그 글을 쓰고 있는 이 시간 

히로가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시끄럽다  ㅎㅎ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