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여기에 ../자기야 이야기

일본인 남편과 한국어와 일본어로 메세지를 주고 받는 이유

by 동경 미짱 2020. 6. 27.
반응형
728x170

간혹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 

그리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 

일본인 남편 한국인 아내인 울 부부가 라인을 주고 받을때

남편은 일본어와 나는 한국어로 주고  

대화를 이어 나가니 

왜 일본어가 아니고 왜 한국어가 아니냐고 

짬뽕이냐고 ?

게다가 일본인 남편이 한국어 라인을 읽기는 하냐고 ?


지금으로부터  20년전인 

자기야는 한국에 10개월정도 살았었다 

그때 10개월간  배운 한국어를 기특하게도 지금도 잊지 않고 있다 

처음 나랑 만났을때 할수 있는 한국 말은 단 한마디 

" 안녕하시무리까 .." 였다 

20년전 서울에서 나랑 처음 만났을때 

그 당시 내가 일본어를 일상회화 정도는 할수 있는 수준이었다 

나와 만나게 되면서 

 これから3ヶ月位は日本語で話しますが

3ヶ月後は私は韓国語しか話せません

"지금부터 3개월간은 일본어로 말하지만 3개월후부터는 

한국어로만 말하겠다 " 고 선언을 했었고 

우리집 자기야는 안녕하시무리까 밖에 못하던 한국어를 

나랑 만나기 위해  죽기 살기로  공부를 했었다 

다행히 어학적 센스는 있어서 내 선언대로 

만나지 3개월만에 한국어로 대화를 할수가 있었다 

그 3개월간 1주일에 2통씩 사전을 찾아가며 

나에게 썼던 러브레터가 우리집 자기야의 

한국어 실력을 부쩍 늘게한 중요한 방법이었다 


명색이 러브레터인데 자기야가 보내오는 한국어 편지를 복사해서 

틀린부분에 빨간줄 쫙 그어가며 고쳐 주었던 

멋도 없고 분위기도 없던 여자가 결국은 그 남자와 결혼을 하고 

일본으로 건너와 살기 시작한지 20년이 흘렀다 

우리집 자기야는 일본에 와서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한국어를 쓸 일도 말 할일도 없으니 

더 이상 발전은 없고 오히려 점점  줄어드는 현실이다 

그나마 다행인게 말은 잘 한다 

안녕하시무리까가 아닌 안녕하십니까로 

제대로 발음을 할수있고 일상회화는 문제없이 할수 있다

읽기도 괜찮은데 

문제는 쓰기이다 

남편을 남평이라 쓰고 몰라요를 멀라요라고 쓰는 수준 ㅠㅠㅠ




한국에서 20년전 1년간 배운 한국어치고는 봐 줄만 하지만 

자기야 스스로가 쓰기에 영 자신이 없어한다 

한국사람도 일본에 살다보면 한국말 쓸 일이 잘 없는데 

일본 사람이 일본에 살면서 한국말 쓸 일은 

제로에 가까운데 그나마 읽고 말하기는 할수 있으니 

이부분에 관해선 내가 우리집 자기야를 칭찬해 주고 싶은 부분이다



20년전 연애시절엔 1주일에 2통씩 쓰던 

한국어 편지가 결혼을 하니 영 받기가 어렵다 

20년을 살다보니 지금은  1년에 딱 2번 한국어 편지를 받는데 

바로 내 생일때랑 결혼 기념일때이다 

쓰기가 특히 받침에 영 자신이 없어서 

사전 찾아가며 쓰는것 같다 



나에게 한국어 편지를 건네주고 출근한 어느날 

자기야가 보내온 라인 


 한글 꽤 많이 틀렸지?


일단 한글로 편지를 쓰긴 했지만 

얼마나 틀렸는지 걱정이 되나 보다



우리 부부의 라인을 보면 

자기야는 일본어로 답하고 

나는 한글로 답을 한다 


내가 아무리 한글로 글을 남겨도 자기야는 반드시 

일본어로 답을 해 온다 

한글을 틀리게 써서 마누라에게 지적질 당하기가 싫어서다 

자기야가 일본어로 답을 해 오지만 내가 한글로 

답을 하는 이유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일본인이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한국계회사에 근무하지 않는한  

한국어를 들을일도 말할일도 쓸일도 없으니 

이렇게 나마 한글을 접하게 하기 위해서다 

굳이 일본 사는 일본인에게 한국말 강요할 필요가 있냐고 물으신다면 

당연히 없다다 

내가 일본에 산지 20년인데 내가 일본어로 말하면 

간단한 일인데 왜 굳이 한국어로 답을 하냐하면 

한국에 나가서 장인 장모를 만났을때 

그리고 내 형제들을 만났을때 말이 안 통하는 

그런 일은 없었으면 해서다 

겨우 마누라의 라인 답글 정도의 한국어지만 

이렇게라도 해서 한국어를 잊지 않게 할려고...


간혹 궁금해 하시는 분들 

그리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

우리집 자기야 이 정도의 한국어는 읽을수 있어요 

이것으로 궁금증 해결  되셨나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