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여기에 ../일상

일본 큰 지진 발생 ! 지진 대국 다운 신속한 대처!

by 동경 미짱 2021. 2. 14.
반응형
728x170

 

내가 살고 있는 일본 동경에 지금 막 지진이 있었다 

조금 흔들리는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 정도 미세한 흔들림 (진도 2, 진도 3) 같은 지진은 일본에서는 자주 있는 일이니까 

당황스럽지도 않았다 

그런데 흔들림이 점점 커졌다 

그리고 꽤 길었다 

히로 : 아! 이거 큰데..

: 길다 

자기야 : 길기보다 큰 것 같아 

히로 : 1층인데 이 정도 크기면 2층에 있었으면 아주 크게 느꼈을 것 같아

 

지진이 일어난 시간은 오후 11시 8분 

자기야 랑 히로랑 다 같이 거실에서 있는 시간이었다 

2011년에 있었던 (흔히들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알고 있는 바로 그 지진) 이후

제일 큰 지진임에는 틀림없다 

 

히로는 자연스레 마당으로 나가는 문을 열었다 

자기야는 전기스토브의 코드를 뽑았고

나는 모꼬짱을 안아 들었다  

히로가 마당으로 나가는 문을 활짝 열어 둔 이유는 더 크게 지진이 나면 

마당으로 도망가기 위한 비상구를  확보하기 위한 거였고 

(진짜 큰 지진이 나면 가구가 넘어져 출입구를 막거나 문이 틀어져 열리지 않는일이 생기므로 

도망갈 출입구 확보는 정말 중요한 일이다 )

자기야가 전기 코드를 뽑은 건 혹 큰 지진으로 번졌을 때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나는 우리집  남자들이 알아서 할 일을 해 주니 우리집 모꼬짱 안아 들고 

여차하면 도망갈 준비를 했다 ( 돈이고 뭐고 모꼬짱이 제일 중요 ㅎㅎ)

지진대국 일본에 살다 보니  이 정도 크기의 지진에도 침착하게 

각자 해야 할 일을 찾아서 하는 걸 보니 습관과 교육이란 게 참으로 무섭다 싶고 또 정말 중요하구나 싶다

흔들 흔들 꽤 길게 

들썩 들썩 꽤 크게 흔들렸다 

1층에서 이 정도 흔들렸다는 건 2층에 있었으면 엄청 크게 느꼈을 진동이다

그 짧은 순간에도 올 것이 오나 보다 했었다

무엇보다 가족이 다 함께 있는 저녁 시간이라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울려대는 스마트폰의 지진 어플의 경보음 

 

 

 

 

내가 염려했던 동경  지역의 지진은(진원지가) 아니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유명해진 바로 그 지역 

이번에도  바로 그 후쿠시마가 진원지였다

진도 6 약(규모 7.1)

 

 

 

아 10분 사이에 진원지인 후쿠시마가 진도 6 약에서 6강으로 바뀌었다 

 

 

 

진도 6강이면 꽤 큰 지진이다 

6강이면 7에 가까운 지진이니 진원지인 후쿠시마에는 꽤 피해가 있었을 것 같다 

6강이면 서서 걸을수는 없을 정도로 땅이 흔들렸을 것이다 

내가 살고 있는 이 곳 동경은 진도 4였다

2011년 이후 가장 크게 느낀 지진이다 

우리집은  주택에 대한 지진에 대한 법률(내진설계가 된 집 )이  생긴 이후에 지어진 집이라 

약간의 흔들림 정도로 아무 피해가 없었지만 오래 된 집이라면 꽤 심각하게 흔들렸을것 같다 

 

 

 

 

 

지진이 온 지 30여 분 만에 메일이 한통 날아왔다 

회사(본사)에서 전 직원들에게 지진 안부  확인 메일이다 

바로 답을 보냈다 

질문 1 : 본인 확인    (무사 )

질문 2 : 가족 확인  (전원 무사)

질문 3 : 출근 혹은 퇴근 가능 여부 (가능)

질문 4 : 현재 위치 확인  ( 자택 )

메일 질문에 대한 답을 송신했다

 

울 회사에서만 이런 재난 시 안부 확인 시스템이 있냐 하면 아니다 

우리 집 자기야에게도 자기야 회사에서 안부 확인 메일이 와서 답을 보냈다 

지진이 나자마자 30분 만에 직원들과 그 가족의  대국 다운 신속한 확인이 이루어졌다 

일본의 모든 회사가 이런 재난 시 직원 안부 확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다니는 화사랑 우리 집 자기야가 다니는 회사에서는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관련글 : https://michan1027.tistory.com/693

일본 회사의 지진시 직원 안부 확인 시스템

올해의 일본은 유난히 자연재해가 많다고 느껴진다 크고 작은 지진들 그리고 유난히 많게 느껴지는 태풍들 .. 태풍이 유난히 많게 느껴지는것은 아마도 올해 일본을 강타한 태풍은 다른해 보다

michan1027.tistory.com

 

 

지진 속보를 보고 있자니 오늘 하루 일본 전역에서 크고 작은 지진이 

자그마치 5건이나 있었다 

2월 13일 0시 46분  와카야마 북부  진도 1

2월 13일  0시 52분  이바라기  진도 2

2월 13일 15시 12분 이와테 진도 1

2월  13일 19시 52분 야마나시 진도 3

그리고 마지막으로 2월 13일 23시 8분  후쿠시마 진도 6강 

도대체 오늘 하루 무슨일이 있었던 건지 ....

잘 느끼지는 못했지만 대단한 하루던것 같다

 
지진 속보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95만 가구가 정전이라 하고 통행이 금지된 도로가 있다하고 후쿠시마에선 지진으로 인한 불도 났다하고 ...
조금씩 피해 속보가 들려 오고 있다
재산 피해는 어쩔수 없겠지만 인명피해가 없기만을 바랄뿐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