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여기에 ../일상

비상식 건빵 이야기

by 동경 미짱 2020. 1. 2.
반응형
728x170

1월 1일 0시에 집 근처 마을의 작은 신사에 가서 

마을 주민들이랑 이웃 사촌들이랑 새해 인사를 나눈후 

마을 자치회에서 준비한 복주머니를 하나씩 받아 들고 

집으로 돌아왔다 

일본에서의 새해맞이

http://michan1027.tistory.com/1161

복주머니와 함께 산자 가득 담겨진 건빵을 얼마든지 

필요한 만큼 가져 가라거 하는데 

아무리 공짜로 필요한 만큼 맘대로 가져 가라곤 하지만 

한사람에 한개씩만 받아왔다 



올해는 우리집 자기야랑 나 그리고 히로 

시어머니까지 함께 갔기에  빨간 복주머니  4개랑 

건빵 4개 

그런데 건빵이 비닐과자 봉지가 아니라 캔에 든 건빵이다 



올해는 복주머니에 든 건 티슈 한곽이랑 

핫팩 하나 그리거 작은 손타올 하나랑 

쓰레기 봉투 20L 큰거 하나

스폰지 수세미 하나랑 봉지 밀봉하는 집개 하나 

생활에 꼭 필요한 실용적인 복주머니 셋트다 

복 주머니를 준비한 울 동네 부인회  올해도  감사합니다 

꾸뻑 (인사 )



4명이 받아 온 복주머니를 꺼내 놓으니 테이블 가득이다 



마음껏 가져 가라던 건빵 

이 건빵이 과자 봉지가 아닌 캔에 든 이유는 

지진이나 자연 재해를  당했을때를 위한 비상식량용으로 

만들어진 건빵이기 때문이다

비상식인 만큼 오랫동안 보관을 하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받아 온 건빵은 상미기간이 몇 달 지난 건빵이다

우리집 자기야는 그래도 그렇지 상미기간 지난걸 

어떻게 나눠 주냐고 뭐라 그런다 

아무것도 모르는 울 자기야에게 내가 설명을 해 주었다 

(도대체 누가 일본 사람이고 누가 외국인인지 모르겠네 ..

당연히 일본인인 자기야가 외국인인 나에게 

이런 설명을 해 주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마는 아는 내가 모르는 자기여에게 설명을 해 줄수 밖에 ...)


내가 우리집 자기야에게 설명해준 내용이다 


내가 식품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알기론 식품에는 상미(賞味 )기간과 소비(消費) 기간이 있다 

상미(賞味 )기간은 말 그대로 맛 (味)를 보장하는 기간  

즉 맛을 보장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까지는 가장 맛있는 맛을 보장하는 기간이라 

이 기간이 지나서 먹어도 별 문제가 없다 

맛은 조금 떨어질지 모르지만 먹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다 

반면 소비(消費) 기간은 그 기간안에 소비해야 하는 기간이다 

즉 소비(消費) 기간이 지나면 먹지 않는게 좋다 


캔 건빵은 상미(賞味 )기간이 두어달 지나있었다 

당연히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아무리 먹어도 문제가 없다지만 상미(賞味 )기간이 지난 

건빵을 막 나눠 주는지 말입니다 ...


당연히 이유가 있다 

주민들에게 나눠진  상미(賞味 )기간이 지난 건빵은 

마을 자치회에서 지진이나 자연 재해를 당했을때 

마을 주민들에게 공짜로 나눠줄 구호품으로 미리 준비해 둔 건빵이다 

 건빵이 상미(賞味 )기간이 지나는 몇년동안 

다행스럽게도 울 동네는 비상 구호 식량인 건빵을  

소비 하지 않고 무사히 평화롭게 지냈다는 말이다 

상미(賞味 )기간아 끝나는 올해 

그렇다고 대량으로 준비한 건빵을 그냥 버릴수는 없고 

건빵이 소비기간 식품이 아닌 상미(賞味 )기간 식품이라

주민들에게 나눠주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건빵을 울 마을 자치회에선 

대량으로 사서 비축해 둘 것이다 


나의 설명에 울 자기야는 납득이 

 그런 깊은 뜻이 ..

 그런 깊은 뜻이 있으니 군말말고 맛있게 

건빵을 드셔 .. 




캔 건빵을 열어 보았다 

어릴적 건빵을 정말 많이 먹었었다 

군인이셨던 삼촌이 휴가로 집에 올때마다 꼭 가져다 주시던 건빵 

건빵 안에는 작은 별 사탕이 함께 들어 있었던 기억이 난다



아 그런데 일본 건빵에도 별 사탕이 들어있다 

건빵이랑 별사탕이랑 무슨 상관일까 

한국 건빵에도 일본 건빵에도 든 별 사탕 

뭔 이유라도 있나 ???



어릴적 많이 먹던 건빵을 추억하며 

자기야가 내려준 커피 한잔에 건빵을 먹었다 

오릴때 먹던 건빵은 워낙 오래된 기억이라 그 맛이 기억 나지 않지만 

오늘 먹은 상미(賞味 )기간이 지난 건빵이 왜 이리 맛있는지..

재해를 위한 비상 식량인 건빵이 

이렇게 맛있어도 되는 건지 


지난 몇년동안 비상식량인 건빵이 상미(賞味 )기간이 지나도록 

아무일 없이 평화로웠던 것에 감사하고 

새로 구입할 비상식인 건빵도 다음 상미(賞味 )기간이 끝날때까지 

아무일 없기를 기원해 본다 



반응형
그리드형

'나 여기에 .. > 일상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생충 수상에 대한 일본 반응  (6) 2020.02.11
내 휴가에 대한 남편의 반응  (5) 2020.02.08
설날 시댁 안가도 되는 여자들의 모임  (7) 2020.01.26
수험생 부모의 바람직한 자세 ??  (5) 2020.01.20
워킹맘은 항상 바쁘다  (5) 2020.01.16
크리스마스 케이크 대신 만든것 !  (3) 2019.12.26
야식 ..  (2) 2019.12.13
누구랑 데이트??  (0) 2019.12.10
대리만족  (3) 2019.12.08
낭만인가 궁상인가 ..  (5) 2019.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