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 여기에 ../일상

잘 받고 또 잘 퍼주며 사는 정 많은 일본생활

by 동경 미짱 2022. 7. 29.
반응형
728x170

뜨거운 여름
숨이 턱턱 막힐 만큼 무지막지  더운 7월
블루베리가 익어 가는 계절이다
동네 친구인 마에지마상 집에는 블루베리 밭이 있다
블루베리는 익어가는데 아깝게 땅에 떨어지는데도 따 먹지도 않고 따다 팔지도 않고 그냥 방치!
너무너무 아깝다
매년 블루베리가 익어가면 마에지마상은 친한 동네 친구 서너명을 을 불러 블루베리를 따 가라고 하는데 운 좋게도 나는 그 친구들 중 한 명이다ㅎㅎ
매년 두세 번 정도 가서  원하는 만큼 가득 따 오는데 오늘 그 첫 번째 블루베리를 따러 갔다 왔다
까맣게 잘 익은 아이도 있고 자줏빛으로 익어 가는 아이들도 있고 아직 초록빛인 애들도 있다
블루베리는 이맘때부터 늦게는 8월 말까지  수확이 가능한 거 같다

아무리 공짜라지만 욕심부려 많이 많이 따 왔다
어차피 내가 안 따면 땅에 떨어질 운명인데 많이 많이 따야지 ㅎㅎㅎ


많이 많이 땄다
얼마나 더운지 그리고 얼마나 모기가 많은지 게다가 모기가 얼마나 강하고 독한지 찌는 듯 무더운 날 긴팔에 긴 바지에 중무장을 하고 갔는데  옷 위에서도 피를 빨아대는 능력 있는 모기들이 한두 마리가 아니었다
열 군데는 더 물린 것 같다
대가 없는 게 없다고 내 땀과 내 피와 맞바꾼 귀한 블루베리다

병 9개를 준비했다
깨끗하게 잘 씻어 물기를 뺀 블루베리는 이 병 속으로

아홉 개의 병을 채웠다  
얼마나 많이 따 왔는지 아홉 개를 채우고도 아직 많이 남았다

병 아홉 개에 블루베리를 가득 채운 이유는 나누기 위해서다
평소에 내 블로그를 보면 누구에게 뭘 받았다는 글이  꽤 많다
그 외에도 너무 사소해서 블로그에 글로 올리지는 않지만 나는 참 많이 받는다
어떤 친구는 마당에서  키웠다며 오이 2개를 주고
어떤 친구는 여행 갔다 왔다면서 오미야게로 사과 잼을 한병 주고 어떤 이는 전날 토마토를 마트에서 사 왔는데
오늘 지인에게서 토마토를 받았다며 ( 그냥 뒀다 먹으면 되지 그거 얼마 된다고..) 토마토 2개를 가져다주고 꽈리고추도 받고 옥수수 3개도 받고 직접 만든 수제 비누라며 비누도 받고 …
정말 작은 것들을 참 많이도 받는다
내가 블로그에 일본 친구들에게 받은 것들에 대한 글을 가끔 올리면 일본 사람들이 그렇게 잘 주는지 몰랐다는 답글이 올라오기도 하는데
다른 일본 사람들은 모르겠고 내 주변의  일본 친구들은 큰 건 아니더라도 자잘한 것들을 잘 주는 편이다
아니 아주 잘 준다
나 또한 울 친정 엄마를 닮아서 잘 퍼주는 편이다
김치도 주고 부침개도 부쳐 주고 …
한국 사람인 나도 잘 주고 일본 사람들인 내 지인들도 나에게 잘 주고
주고받고 그러고 살고 있다
정말 별것 아닌 거라도 오이 두 개 토마토 두 개…
안  줘도 그만이고 안 받아도 그만이지만  아무리 사소한 작은 거라도  받으면 기분이 좋다
받아서 기분이 좋다기보다 겨우 오이 두 개지만 그 오이 두 개라도 미짱 줘야지 하며 챙겨 오는 그 마음이 느껴져서 좋다
사소한 거라도 챙겨 주는 건 솔직히 맘이 없으면 할 수가 없으니까..

그 맘이 좋고 그래서 오이 두 개를 받고는 “ 내가 비록 타향에서 이방인으로 살고 있지만  내가 잘 살고 있구나..”라는 생각에 마음이 따뜻해진다
그래서 나는 주는 것도 좋아하고 받는 것도 좋아한다

오늘 소분한 블루베리 또한 나의 일본인 동료들을 비롯한 지인들에게 나눠 줄 생각이다
블루베리는 냉동시ᄏ면 되는데 왜 다 퍼주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콩 한쪽도 나눠 먹으라는데 하물며 블루베리인데 당연히 나눠 먹어야지 ㅎㅎ

게다가 한번 더 마에지마상 집에 블루베리를 따러 갈 예정인지라 이번에 따 온 블루베리는 아낌없이 나눠 줄 생각이다
오고 사는 물건 속이 싹트는 우정이다 ㅋㅋㅋ
주는 건 참 기분이 좋다
물론 받는 건  더 좋다 ㅋㅋㅋ

이 블루베리는 그냥 블루베리가 아니다. 무더운 여름날 블루베리를 따기 위해 흘린 나의 땀과 지독한 모기에게 내 귀한 피를 주고 얻은 귀한 블루베리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